대표적인 전자상거래 대기업 쿠팡이 와우 멤버십 가격을 58% 인상해 월 이용료를 4,990원에서 7,890원으로 인상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작년 말까지 1,400만 명의 충성 고객을 확보한 탄탄한 기반을 바탕으로 이번 가격 조정은 온라인 쇼핑,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음식 배달까지 광범위한 서비스를 포괄하는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인상에 나섰습니다.
새로운 가격은 이번 달 13일부터 모든 신규 와우 멤버십 구독에 적용됩니다. 현재 회원들에게는순차적으로 안내를 한 후에 8월부터 시행될 예정입니다.
가격 인상에도 불구하고 쿠팡은 와우 멤버십이 여전히 월 이용료를 넘어서는 상당한 가치를 제공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회원에게는 익일·당일 무료 배송인 '로켓배송'과 번거로움 없는 반품, 해외직구 등의 혜택이 제공됩니다. 또한, 멤버십에는 쿠팡의 온라인동영서비스(OTT)인 쿠팡 플레이(Coupang Play)와 음식 배달 앱 '쿠팡 이츠(Coupang Eats)' 무료 배달 등 ‘5무(無)’ 혜택을 포함해 10가지 이상의 다양한 혜택이 포함됩니다.
특히, 이번 멤버십에는 지난달 기존 10% 할인을 대체하는 혜택인 쿠팡이츠의 '무제한 무료배달'이 추가되었고, 국내 주요 OTT 서비스 월 이용료의 절반도 안 되는 비용으로 이용 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일부 OTT 멤버십의 최대 월 요금인 17,000원의 절반 수준으로 쇼핑, 엔터테인먼트부터 음식 배달까지 모두 무료 혜택이 적용된다는 점을 앞세우고 있습니다.
쿠팡은 와우멤버십 이용자들 중 수백만 명은 로켓배송 무료 로켓배송(건당 배송비 3000원), 무료 반품(건당 5000원), 무료 해외직구(건당 2500원), 와우 전용 상품 할인으로 월 평균 8만원, 연간 약 100만원의 할인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놀랍게도 일부 회원은 3년 동안 3천만 원이 넘는 할인과 비용절약 헤택을 누렸다는 것이 쿠팡의 주장입니다.
쿠팡은 앞으로 와우 멤버십 회원들에게 더 많은 콘텐츠와 비용 절감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최근 OTT 플랫폼인 쿠팡플레이는 호평받는 박찬욱 감독의 신작 시리즈 '동조자'의 국내 독점 공개를 발표했습니다. 지난달 쿠팡플레이를 통해 선보인 'MLB 월드투어 서울 시리즈 2024'의 성공에 이어, 올 여름에는 독일 분데스리가의 명문 바이에른 뮌헨을 국내로 불러와 특별 경기를 펼칠 예정이며, 멤버십 가치를 더욱 높일 예정입니다.
쿠팡이 와우 멤버십 월정액을 마지막으로 조정한 지 약 2년 4개월이 지났습니다. 대폭 인상된 멤버십 비용은 이전 2,900원에서 2021년 12월 4,990원으로 인상되어 3년 동안 요금이 거의 3배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상당한 인상에도 불구하고 와우 멤버십은 유통 가격 측면에서 매우 비용 효율적인 유료 서비스로서의 명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72%라는 엄청난 인상에도 불구하고 멤버십 가입자의 이탈수 크지 않았고, 오히려 가입자 수가 계속 증가해 지난해 말까지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말 기준 쿠팡의 와우멤버십 회원 수는 무려 1,400만 명에 달했습니다. 한국투자증권 김명주 연구원은 “와우 회원은 쿠팡의 가장 큰 자산”이라며 "지난해 소매시장 내 쿠팡의 점유율(8.5%)보다 한국 인구 중 쿠팡의 유료 멤버십을 이용하는 비중(27.3%)이 더 높다는 점에 비춰 지난해 신규 와우 멤버회원 증가 폭이 컸을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최근 멤버십 가격 인상 결정을 쿠팡의 고객 충성도에 대한 신뢰가 반영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경쟁력 있는 가격, 우수한 배송 서비스, 쿠팡 플레이를 통한 탄탄한 OTT 콘텐츠, 쿠팡이츠 배달 앱을 통한 할인 혜택 등이 결합해 높은 비용에도 불구하고 고객을 계속 유지하고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습니다.
쿠팡은 지난해 4분기 말 기준 전체 고객 수가 2,100만 명에 달해 전년도 1,811만 5천 명보다 16% 증가하는 등 고객 기반이 크게 성장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 2년간 분기별 고객 증가율 중 가장 높은 수치이다. 또한 충성고객의 소비습관도 긍정적인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고객당 매출은 41만1600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 증가했다. 특히, 각 고객 그룹의 지출은 다음 해에 평균 15%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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