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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영웅 효과가 빛난 청정원, 3분기에도 국내 장류 브랜드 선두

by 봄꽃이랑 기쁨이랑 꽁냥꽁냥 2023. 11. 23.

 

 

임영웅의 활약으로 더욱 빛나는 청정원, 특히 '햇살담은' 간장의 성공 비결을 알아보겠습니다. 3분기에는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요?

 

 

 

 

대상 청정원이 '트로트 황제' 임영웅을 브랜드 모델로 선정하며, 국내 주요 식품 브랜드 6곳 중 3분기에 가장 높은 온라인 관심을 얻었습니다. 특히, 청정원은 전년 동기에 비해 정보량이 배 이상 늘어나면서 소비자들의 큰 주목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여론조사기관 데이터앤리서치는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국내 6개 장류 브랜드의 3분기 관심도를 조사하기 위해 뉴스, 커뮤니티, 블로그, 카페, X(옛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등 12개 채널과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습니다.

조사 대상 브랜드로는 청정원, 샘표식품, 해찬들, 삼화식품, 신송식품, 순창궁이 선택되었고, 조사 키워드로는 각 기업의 주력 제품인 '고추장, 된장, 쌈장, 간장'을 합산 분석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청정원은 올 3분기에 무려 5140건의 정보량을 기록하여 국내 장류 브랜드 관심도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전년 동기에 비해 121.17% 폭증하며 작년 3분기 1위였던 샘표를 밀어냈습니다.

지난 12월에 발탁된 가수 임영웅이 청정원의 간장 전문 브랜드 '햇살담은'의 모델로서의 효과가 3분기에도 지속되고 있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는 청정원이 팬들을 대상으로 한 정성 넘치는 마케팅과 함께, 세대를 불문하고 큰 사랑을 받는 임영웅이 '햇살담은'의 브랜드 정체성과 잘 부합한다고 판단하여 모델로 발탁한 결과입니다. '햇살담은'은 국민 재료인 간장에 대한 진심을 임영웅과 함께 전하고, 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상 청정원은 임영웅의 팬들이 작성한 유저들의 포스팅으로 계속해서 포착되고 있습니다. 지난 9월에는 인스타그램의 'bun****' 유저가 "임영웅 청정원 영웅의 간장 레벨업 메이킹 필름 100만 뷰 달성을 축하한다"는 글을 남겼고, 7월에는 유튜브 채널 '햅번TV'에서 "햇살담은 영웅 진간장이 미니가 나왔네요"라며 백화점 매장에 진열된 제품을 소개하는 영상을 업로드했습니다. 이외에도 X, 네이버 블로그 등 다수의 채널에서 비슷한 성격의 글들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샘표는 3분기에 2965건의 포스팅 수로 2위를 차지했습니다. 전년 동기(2784건)와 비교하면 6.5% 증가한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9월에는 TISTORY의 'net****'라는 유저가 샘표의 '회간장'과 '계란이 맛있어지는 간장'에 대한 게시물을 올렸습니다. 해당 유저는 "진한 맛이 일품"이라며 두 간장의 원재료, 가격 등을 분석하고 사진을 함께 첨부했습니다.

CJ제일제당 해찬들은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1512건의 정보량으로 3위를 차지했습니다. 전년 같은 기간인 1531건과 비교해 1.24% 소폭 줄었다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9월에는 인스타그램의 'myi****'이라는 유저가 CJ더키친의 '명절요리' 쿠킹클래스 체험 사진을 업로드했습니다. 해당 글에서는 보쌈과 수육을 요리하면서 '해찬들 재래식 된장'을 이용해 고기의 잡내를 잡고, 맛과 육질을 살렸다는 내용을 담아 올렸습니다.

4위인 삼화식품은 418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1625건) 대비 74.28% 감소한 가장 높은 감소율을 보였습니다.

신송식품은 3분기에 415건의 포스팅 수로 5위를 유지했습니다. 직전 같은 시기 549건과 비교하면 24.41% 줄어든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조대림의 순창궁은 104건의 정보량을 기록하여 전년 동기 165건에 비해 36.97% 줄었다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청정원의 성공 비결과 임영웅의 효과가 어떻게 미쳤는지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도 청정원이 어떤 전략을 펼칠지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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