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끄적끄적

주물팬 사용 전 시즈닝 방법. 녹슬었을 땐?

by 봄꽃이랑 기쁨이랑 꽁냥꽁냥 2023. 11. 14.

 

유투브에서 파니니 팬으로 이것저것 요리하는 영상을 본 후 마음이 동하여 파니니 팬이라는 것을 구입했습니다.
파니니 팬을 구입한 후 맨 처음 누룽지를 눌러서 먹고 깨끗하게 씻어서 뒀었죠.
한 번밖에 사용을 안했는데 녹이 올라온 것 같은거에요?
그럴리가 없다 하여 다시 세제 묻혀서 박박 씻어 물에 깨끗하게 헹궜답니다.


 
하지만 온 전체로 녹이 피어올라버린 파니니 팬.
그냥 버릴 뻔 했어요.
혹시나 해서 검색을 해보니 주물팬이라고. 무쇠라서 물에 닿으면 녹이 올라온다고 합니다.
녹을 제거해서 쓰면 된다고 하네요.
기름칠을 해서 사용해야 하고 물에는 안닿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세상에나.
제가 엄청나게 귀찮은 녀석을 집에 들였지 모에요.
어쨌거나 사기는 했으니 관리라는 걸 해봐야겠어요.
주물팬 시즈닝을 해줘야 한다고 합니다.
 
 
 

 
 

전 우선 녹을 빼야겠어요.
케찹이나 철수세미로 먼저 녹을 제거한 후에 시즈닝을 하면 된다고 합니다.
 
 

주물팬 녹슬었을 때 관리하는 방법

준비물은 식용유(요리에 사용하는 오일 종류. 들기름이나 올리브오일은 쩐내가 날 수 있어서 비추천)가 필요합니다.

1. 뜨거운 물에 수세미로 팬을 씻어줍니다.
2. 중불에 펜을 올리고 완전히 마를 때까지 달궈줍니다.
3. 보통 요리에 사용하는 오일로 발라줍니다.
4. 중불에 다시 달궈주고 연기가 올라올 때쯤 약불에 10분가량 더 달궈줍니다.
5. 식히고 난 후, 3~4번 과정을 2번 정도 더 해줍니다. (총 3번)


이렇게 시즈닝을 끝내고 사용하면 됩니다.

 

 

짜잔! 반짝반짝 깨끗해졌어요~ 
얼른 떡이라도 구워먹고 싶네요~


사용 후 세척은 베이킹소다와 뜨거운 물을 사용해야 합니다.(세제 사용은 가급적 자제)
기름막이 벗겨질 수도 있으니 자주 기름칠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전자레인지, 식기세척기 사용은 안된다고 하니, 식기세척기 애호가로서 아쉽습니다.

처음 써보는 주물팬. 관리가 만만치 않네요?
잘 사용할 수 있을런지. 잘 적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